HOME > 슈타이너 이야기 > 슈타이너 정신 > 미래를 향한 꿈
교육사업에 있어서 문화관은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제품개발과 이어질 뿐만 아니라 지도선생님과 상담선생님의 활동방향까지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게다가 더욱 주목해야 될 점은, 제품개발과 지도선생님, 상담선생님의 교육활동이 어린이들에게 문화감각을 심어준다는 것입니다. 따라서 우리는 어린이의 밝은 미래를 여는 가족주의 교육문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
각 가정에서 가족과 분리된 어린이 교육은 있어서도 안되며, 있을 수도 없습니다. 가족은 어린이의 생활의 기초이며 어린이와 부모님은 바로 가족공동체이기 때문입니다. 그러나 이제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가족 중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전세계적인 문화를 향유하고 전파하지 않으면 안됩니다.

우리는 전세계인이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창출하여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공생 공존하게 해야 합니다. 문화가 최고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시대에 살아가게 될 어린이들은 이제 인류를 중심에 둔 교육문화적 환경에서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.

우리가 이 같은 교육문화를 창출하여 어린이들에게 제공한다면, 자라나는 우리 어린이들은 미래사회에서 보다 더 질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. 가족주의 교육문화와 인류 교육문화의 창출은 이 첨단시대에서 신지식과 첨단기술이 접목되어서 만들어내는 사이버 교육문화의 창출과 궤를 같이 합니다.

사이버 교육문화는 이제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문화이므로 우리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서 어린이들에게 보다 더 문명화된 교육환경에서 성장하게 하지 않으면 세계의 어린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.